- HTML: 웹페이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입니다. 책에서 목차처럼 웹페이지의 구조를 정해줍니다.
- CSS: 웹페이지를 예쁘게 꾸미는 도구입니다. 글씨 색상이나 크기, 배경색 등을 설정해서 사이트를 멋지게 만들어 줍니다.
- Backend: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볼 수 없는 뒤쪽 부분에서 일어나는 모든 처리를 담당합니다. 예를 들어,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계산하는 일들입니다.
- Frontend: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직접 보고, 상호작용하는 부분입니다. 예를 들어, 버튼을 클릭하거나 글을 읽는 부분입니다.
- DataBase: 데이터베이스는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. 도서관의 책들처럼 정보를 정리해 둡니다.
- SQL: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명령어 또는 언어입니다.
- 버그(Bug):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에서 잘못되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컫는 말입니다.
- 에러(Error): 컴퓨터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입니다.
에러와 버그의 차이점 :
버그는 소프트웨어 자체의 코드나 로직의 오류를 나타내는 반면, 에러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의미합니다. 버그는 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는 근원적인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으며, 에러는 그러한 버그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. - 클라이언트: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컴퓨터나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.
- API: 프로그램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나 규칙입니다.
- 예외처리: 프로그램이 실행 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.
- 라이브러리(Library): 프로그래밍 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모아둔 도구 모음집입니다.
- 프레임워크(Framework):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기본 구조나 도움을 주는 도구 모음입니다.
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:
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호출하여 사용하는 도구의 집합이며, 프로그램의 제어권은 항상 개발자에게 있습니다. 반면, 프레임워크는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하고, 개발자는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구조 안에서 코드를 작성합니다. 프레임워크는 보다 큰 틀에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반면, 라이브러리는 보다 구체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개발자의 제어 하에 있습니다. - 컴파일(Compile): 프로그래머가 쓴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과정입니다.
- 인터프리트(Interpret): 컴파일과 비슷하지만, 코드를 한 줄 한 줄 읽고 바로 실행하는 방식입니다.
- 클라이언트: 웹사이트나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을 다시 한 번 언급했습니다.
- JSON: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전송할 때 사용하는 간단한 파일 형식입니다.